DK JOURNAL

COLUMN

칼럼

건강 | 하지 정맥류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1-12 00:20 조회53회 댓글0건

본문

하지정맥류는 하지의 정맥이 혈액을 운반하지 못해 혈관이 혹처럼 확장되고 부풀어 오르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의 혈관은 심장에서 신체 조직 각 부위로 혈액을 실어 나르는 동맥과 신체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모세혈관, 그리고 모세혈관을 통과한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오는 정맥으로 구분됩니다.

모든 정맥은 정맥류가 될 수 있으나 주로 하지(다리)와 발의 정맥에 자주 발생하고 이것을하지정맥류라고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하지정맥류는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연령, 성별, 생활습관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연령이 증가하면 정맥 내 판막이 약화하여 정맥혈이 역류합니다.

또한 하지정맥류 환자의 대부분은 여성으로 임신, 분만,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판막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정맥의 탄력이 감소하여 확장하고 정맥 내 판막도 약해지게 되어 혈액의 역류가 발생합니다. 그 결과, 정맥 내부의 압력이 올라가면서 정맥이 확장되어 정맥류가 유발됩니다.

또한 오래 서 있는 직업군의 경우 하지의 혈액순환이 더디게 되어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증상은?

다리가 이전보다 유독 피로하고 무겁게 느껴지며 타는 느낌, 찌릿한 느낌, 또한 다리에 푸른, 녹색계열의 혈관이 비친다면 하지정맥류의 증상입니다.

하지정맥류를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하지 내 정맥압 상승으로 인한 정맥성 고혈압이 발생하여 만성하지 통증 및 부종, 염증 재발, 피부 내 색소침착, 피부궤양, 발열감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 오래 서 있는 직업군일 경우엔 일하는 중간중간 앉아서 휴식을 취해주고 틈이 날 때마다 다리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과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다리 마사지를 통해 긴장된 다리 근육을 전체적으로 풀어주는 것도 하지정맥류의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런 방법은 정맥류 발생의 위험을 줄이고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심하여 일상생활이 힘들 때는 의료용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여 정맥이 더 부풀어 오르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

하지만 하지정맥류가 이미 너무 많이 진행되었다면 치료는 필수인데요.

하지정맥류 초기라면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하게 되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압박 스타킹은 정맥 부위를 강하게 압박해주어 정맥이 더 부풀지 않게 하고 정맥의 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정맥류가 많이 진행되었다면 정맥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정맥 수술로는 정맥 제거술, 광투시 전동형 적출술, 레이저 치료가 있으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술법을 택하여 치료합니다.

정맥 제거술은 하지정맥류가 상당히 많이 진행되어서 혈관이 너무 굵거나 꼬불꼬불한 경우에 시행하는 수술법으로 국소 마취를 통해 시행되기 때문에 수술 후 곧바로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카카오톡은 모바일에서만 동작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CONTACT US
971-55-336-0678
971-56-344-7877
09:00~18:00

주말/공휴일에도 상담 및 접수 가능

주말/공휴일
상담 및 접수
가능

주말/공휴일에도 상담 및 접수가 가능합니다.